칼럼니스트 이민훈 [칼럼니스트 이민훈] AI 시대, 사회복지사의 새로운 나침반이 될 역량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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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복지학개론 작성일 25-07-27 00:47 조회 1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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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인공지능(AI) 시대는 많은 직업에 변화의 물결을 가져오고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 또한 예외는 아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효율성 증대와 새로운 서비스 가능성이 열리는 동시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들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새롭게 역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우선, AI를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으며 AI는 단순 반복 업무나 데이터 분석 등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복지 대상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안, 서류 작업 자동화, 위기 징후 조기 감지 등 AI가 사회복지사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궁무진하다.

사회복지사는 AI를 두려워할 대상이 아닌,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다음으로, 공감 능력과 정서적 교류 능력은 AI가 대체할 수 없는 사회복지사의 핵심 역량으로 더욱 부각될 것이다. AI는 아무리 발전해도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에 따른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고통에 공감하며, 진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여전히 인간 사회복지사의 고유한 역할이다. 오히려 AI가 단순 업무를 대신해 줌으로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관계 형성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윤리적 판단 능력과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다. AI 기술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동시에 정보의 오용, 편향된 데이터 학습으로 인한 차별, 프라이버시 침해 등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AI의 잠재적 위험성을 인식하고, 기술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며, 항상 클라이언트의 인권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 능력이 요구된다. AI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할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AI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다변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연성을 갖추어야 한다.

AI 시대는 사회복지사에게 위기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다.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인간 고유의 강점인 공감 능력과 윤리적 판단력을 잃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사는 기술 발전의 혜택을 클라이언트에게 온전히 전달하며 더욱 전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다. AI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위협하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진정으로 집중해야 할 가치와 역량을 더욱 선명하게 비추는 새로운 나침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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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니스트 이민훈]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주요 과제 및…
    대한민국 사회복지시설은 복지 수요의 증가와 사회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으나,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과제들을 극복하고 미래 지향적인 사회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1. 재정 안정성 및 지속 가능한 자원 확보 방안사회복지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특히 민간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정부 보조금 외에 후원금 및 기부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경제 상황 변화나 기부 심리 위축에 취약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의 지속성과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이러한 재정적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재원 확보 방안을 다각화해야 한다. 정부의 안정적인 예산 지원은 물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사회적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 경제 모델을 통해 자체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사회적 협동조합은 공익 목적을 추구하며 수익을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므로, 복지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이나 시민 참여형 기부 캠페인 등 다양한 민간 자원 개발 및 연계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푸드뱅크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 기부자에게 세제 혜택을 확대하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복지 재원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 전반의 복지 책임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전문 인력 양성 및 역량 강화복지 서비스의 질은 결국 이를 제공하는 인력의 전문성에 달려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복합성이 증가하고 다양한 취약계층의 욕구가 세분화됨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인력의 확보와 지속적인 역량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사례 관리 역량이 요구된다.이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확대해야 한다. 제주사회복지협의회의 '사회복지 아카데미'와 같이 , 신규 사회복지 종사자를 위한 기본 교육뿐만 아니라, 경력직 종사자를 위한 심화 교육, 그리고 사례 관리 전문가 양성 과정을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은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 종사자의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은 이직률을 높이고 숙련된 인력의 이탈을 초래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을 방지하기 위한 심리 지원 프로그램 등 근무 환경 개선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는 우수 인력의 유입을 촉진하고, 장기 근속을 유도하여 서비스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인적 자원 투자는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서비스 접근성 및 형평성 제고아무리 좋은 복지 서비스가 존재하더라도, 필요한 사람들이 이를 알지 못하거나 접근하기 어렵다면 복지 효과는 제한될 수밖에 없다. 지역 간 복지 서비스 격차, 정보 부족, 거동 불편 등으로 인해 필요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복지 시스템의 중요한 과제로 인식된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하여 서비스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찾아가는 복지 전담팀'과 같은 방문 상담 및 서비스 연계 활동을 강화하고 , 인천시 푸드뱅크의 '띵동푸드마켓'과 같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에게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이는 물리적, 정보적 장벽으로 인해 복지 서비스에서 소외될 수 있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복지 정보화 사업을 통해 복지 서비스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및 모바일 앱을 활성화해야 한다.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화 교육과 안내를 강화하여 정보 격차에 따른 복지 격차를 해소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읍면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같은 민관 협력 체계를 통해 지역 내 자원을 발굴하고, 자원 불균형 해소를 위한 자원 배분 및 조정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지역 간 서비스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 이처럼 복지 서비스는 수혜자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찾아가고 연결하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한다.지역사회 연계 및 협력 강화사회복지 서비스는 단일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모든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다양한 복지 주체들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이 부족할 경우 서비스 중복, 누락, 비효율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복지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킨다.따라서 지역사회 내 복지 기관 및 단체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협력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종합사회복지관 과 사회복지협의회 를 중심으로 지역 내 복지 자원 간의 협의조정 및 연계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정보 공유, 사례 회의,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읍면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같이 민간과 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 문제 해결 역량을 높여야 한다. 이러한 협력은 복지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도 기여한다. 더불어, 자원봉사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사회복지협의회의 자원봉사 인증 관리 및 육성 사업 처럼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역 사회 봉사단을 운영하여 다양한 복지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다각적인 연계와 협력 노력은 복지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줄이고, 지역사회 전체의 복지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이다.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복지 서비스 도입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 방식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현재 사회복지 서비스 현장에서는 여전히 수동적인 업무 처리 방식이 잔존하며,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미흡하다는 과제가 존재한다. 이는 복지 행정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복지 서비스의 개인화 및 예측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스마트 복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복지 수요 예측 및 대상자 발굴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공지능(AI) 상담 챗봇과 같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대구경찰청의 '스마트 국민제보'나 '성범죄 피해자 상담 챗봇'과 같은 사례는 공공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술은 복지 사각지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추천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복지 종사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확대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 복지 서비스 활용 역량을 높여야 한다. 온라인 상담, 화상 교육 등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여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특히 감염병과 같은 위기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복지 전달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은 복지 서비스의 효율성, 접근성, 그리고 개인 맞춤형 제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2. 결론 및 정책 제언주요 요약대한민국의 사회복지시설은 광역자치단체별로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각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는 다채로운 유형과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 시설은 취약계층의 보호와 자립 지원부터 지역사회 통합과 역량 강화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종합사회복지관은 가족 기능 강화, 지역사회 보호, 교육문화, 자활 지원 등 다기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복지의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특정 취약계층을 위한 시설들은 해당 집단의 고유한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전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 서비스의 효과성을 극대화한다.특히,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복지허브화와 사회적 협동조합의 성장은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가 중앙 집중식에서 지역사회 기반으로, 그리고 공공 부문 중심에서 민간 및 사회적 경제 조직과의 협력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명확히 보여준다. 푸드뱅크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공의 정책적 지원이 결합된 협력 모델은 복지 서비스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시설은 여전히 재정 안정성, 전문 인력 확보, 서비스 접근성 및 형평성 제고, 지역사회 연계 강화, 그리고 디지털 전환이라는 주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과제들은 복지 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다.지속 가능한 사회복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언대한민국의 사회복지 시스템이 복합적인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모든 국민에게 포용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1) 재정 다각화 및 민간 참여 확대:
    정부 예산의 안정적인 확보는 복지 서비스의 기본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에 더하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회적 협동조합 모델,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민간 자원 개발 및 연계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재정 구조를 다각화해야 한다. 기부자에게 세제 혜택을 강화하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높여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을 확대해야 한다. 사회적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 경제 조직의 성장을 지원하여, 이들이 자립적인 복지 서비스 공급 주체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2) 전문성 강화 및 인력 유치:
    복지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문 인력이다. 복지 분야 전문 인력 양성 및 재교육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사례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복지 종사자의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은 우수 인력의 유입을 저해하고 이직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므로,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여 우수 인력의 유입과 장기 근속을 유도해야 한다.3) 포용적 서비스 접근성 보장:
    지역 간 복지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취약 지역에 대한 자원 배분을 강화하고, 물리적·정보적 장벽으로 인해 서비스에서 소외될 수 있는 이들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 및 비대면 서비스(디지털 플랫폼 활용)를 확대해야 한다. 복지 서비스 정보의 표준화 및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정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지원을 의무화하여 정보 격차에 따른 복지 격차를 예방해야 한다.4)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복지 네트워크 구축: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능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 모델을 더욱 발전시켜 지역사회 내 복지 자원 연계 및 조정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 주민 주도의 마을 공동체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지역사회 스스로 복지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 이는 복지 서비스가 단순히 제공되는 것을 넘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상호 지지적인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5) 스마트 복지 시스템으로의 전환 가속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복지 수요 예측, 대상자 발굴, 맞춤형 서비스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여 복지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디지털 복지 서비스의 확산에 발맞춰 복지 종사자 및 이용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의무화하고,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여 정보 격차에 따른 복지 격차를 예방해야 한다. 이는 복지 서비스의 개인화와 선제적 제공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작성자복지학개론 시간 08-14 조회 26
  • [칼럼니스트 이민훈] 심연 속으로 향한 길, 안나 프로…
    20세기 초반, 인간의 무의식과 정신세계에 대한 탐구가 꽃피우던 격변의 시기에, 한 여성의 삶은 정신분석학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바로 정신분석학의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막내딸이자, 아동 정신분석의 선구자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 1895.12.03 ~ 1982.10.09)이다. 그녀의 삶은 아버지의 그늘 아래에서 시작되었지만, 자신만의 학문적 길을 개척하며 아동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유년기의 그림자, 거장의 막내딸

    안나 프로이트의 삶은 위대한 아버지의 존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1895년 12월 3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난 그녀는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총애를 받았다. 그러나 동시에 그녀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원만치 못했고, 언니들과의 경쟁 속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찾아야 하는 외로운 유년기를 보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안나의 지적 호기심과 영민함을 높이 평가했고, 어린 그녀에게 자신의 학문적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정신분석학의 씨앗을 심어주었다. 이러한 가정환경은 안나가 일찍이 정신분석학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이 되었으며, 그녀의 삶과 학문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격동의 사회 속에서 싹튼 학문의 꿈

    안나가 성장하던 시기는 유럽 전체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격변을 겪던 때였다.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해체는 그녀의 삶에도 영향을 미쳤다. 1914년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안나는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며 아이들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게 된다. 이때의 경험은 훗날 그녀가 아동 정신분석에 주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1918년, 스페인 독감에 걸려 병석에 누워있던 안나는 아버지에게 직접 정신분석을 받게 되면서, 그녀의 삶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다. 아버지의 환자들을 만나는 보조 역할을 하던 그녀는 점차 자신만의 학문적 영역을 구축하기 시작했고, 1922년 '매 맞는 환상의 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며 정신분석학자로서의 첫발을 내딛는다.

    나치의 박해와 런던에서의 새로운 시작

    1930년대, 안나의 삶과 학문은 또 다른 시련에 부딪히게 된다. 나치 정권의 집권과 유대인에 대한 박해는 그녀의 가족을 위협했고 1938년, 나치의 오스트리아 병합(Anschluss)으로 인해 지그문트 프로이트 가족은 빈을 떠나 영국 런던으로 망명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안나는 가족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며 아버지의 마지막을 함께했다. 런던으로 이주한 후, 안나는 아버지의 사망 이후에도 학문적 열정을 이어갔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 런던에서 폭격으로 부모를 잃은 아이들을 돌보는 '햄스테드 전쟁 보육원(Hampstead War Nursery)'을 설립하여 아동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연구하고 치료하는 데 몰두했는데, 이 경험은 아동의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정신분석적 치료 기법을 발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아동 정신분석의 개척자, 방어기제 이론의 대가

    안나 프로이트의 학문적 의의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동 정신분석의 선구자라는 점이다. 그녀는 '아동은 단순한 작은 어른이 아니다'라는 전제 아래, 아동의 발달 단계를 성인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아동의 정신은 아직 미성숙하고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성인 치료와는 다른 특별한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을 표출하도록 돕는 등,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 기법을 개발했다.
    둘째, 자아 심리학과 방어기제 이론의 대가라는 점이다. 안나는 아버지의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이론을 계승하여 특히 '자아'의 역할에 주목했으며, 그녀는 자신의 저서 《자아와 방어기제》(1936)에서 인간이 심리적 갈등과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설명했다. 억압, 투사, 전치, 반동 형성 등 10가지 방어기제를 제시함으로써, 정신분석 이론을 현실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틀을 제공했다.
    안나 프로이트의 학문은 멜라니 클라인과의 논쟁을 통해 더욱 발전하기도 했는데 멜라니 클라인이 생후 초기 영아의 원초적 환상과 대상 관계에 초점을 맞춘 반면, 안나 프로이트는 아동의 자아 발달과 방어기제에 더 큰 비중을 두며 양분된 학파를 형성했다. 이들의 논쟁은 정신분석학의 영역을 확장하고 아동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안나는 런던에 햄스테드 클리닉을 설립하여 아동 정신분석 치료와 연구, 교육의 중심지로 만들었고, 1982년 8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해 헌신했다. 그녀의 삶은 위대한 아버지의 그림자를 벗어나 자신만의 학문적 영역을 개척하고, 후대에 아동의 심리적 고통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중요한 유산을 남긴 것으로 평가된다.…
    작성자복지학개론 시간 08-06 조회 22
  • [칼럼니스트 이민훈] AI 시대, 사회복지사의 새로운 …
    급변하는 인공지능(AI) 시대는 많은 직업에 변화의 물결을 가져오고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 또한 예외는 아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효율성 증대와 새로운 서비스 가능성이 열리는 동시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들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새롭게 역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우선, AI를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으며 AI는 단순 반복 업무나 데이터 분석 등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복지 대상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안, 서류 작업 자동화, 위기 징후 조기 감지 등 AI가 사회복지사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궁무진하다.사회복지사는 AI를 두려워할 대상이 아닌,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다음으로, 공감 능력과 정서적 교류 능력은 AI가 대체할 수 없는 사회복지사의 핵심 역량으로 더욱 부각될 것이다. AI는 아무리 발전해도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에 따른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고통에 공감하며, 진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여전히 인간 사회복지사의 고유한 역할이다. 오히려 AI가 단순 업무를 대신해 줌으로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관계 형성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할 수 있게 될 것이다.또한, 윤리적 판단 능력과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다. AI 기술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동시에 정보의 오용, 편향된 데이터 학습으로 인한 차별, 프라이버시 침해 등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AI의 잠재적 위험성을 인식하고, 기술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며, 항상 클라이언트의 인권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져야 한다.마지막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 능력이 요구된다. AI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할 것이다.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AI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다변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연성을 갖추어야 한다.AI 시대는 사회복지사에게 위기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다.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인간 고유의 강점인 공감 능력과 윤리적 판단력을 잃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사는 기술 발전의 혜택을 클라이언트에게 온전히 전달하며 더욱 전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다. AI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위협하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진정으로 집중해야 할 가치와 역량을 더욱 선명하게 비추는 새로운 나침반이 될 것이다.…
    작성자복지학개론 시간 07-27 조회 19
  • [칼럼니스트 이민훈] 사회복지공무원과 사회복지사의 이상…
    사회복지 종사자를 직무와 업무 차이로만 구분하자면 크게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지방자치단체나 국가에 소속되어 공적 권한을 바탕으로 법률에 따라 복지 서비스를 기획·집행(공행정)을 수행하는 '사회복지공무원'과 민간사회복지기관, 시설, 병원, NGO 등에 소속되어 국가 제도 및 정책 수행(사행정)하는 '사회복지사'로 말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소지하고 있다는 것이다.이번에는 이 두 직군이 되기 위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먼저 사회복지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요건, 시험 준비과정, 그리고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방직 9급 기준으로 사회복지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 취득이 필수이며, 지방자치단체별 지방직 공무원 필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뒤, 면접시험과 자격검증을 통해야만 한다.다음으로 일반적인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가장 일반적으로 취득하는 방법으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필요한 실습시간(160시간)을 이수할 수 있는 교육기관(4년제 또는 2년제,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뒤 민간사회복지시설 및 유관기관에 취업을 하게 된다. 만일, 사회복지사가 공공기관에 취업할 경우 사행정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공행정도 병행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가 사행정만 담당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우리나라 헌법 제10조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하며 국민을 위한 국가의 사회복지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동법 제34조 사회보장권에 ①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며, ② 국가는 사회보장·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지고 ③ 국가와 법률이 정하는 단체는 노인·청소년·장애인 등에 대해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을 시행해야 하며, ⑤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의무를 진다는 사회복지사업의 수행 근거를 담고 있다. 이 말인 즉, 국가는 국민을 위해 싫든 좋든 헌법 준수를 위해 사회복지사업을 진행해야 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사회복지공무원이 필요하단 소리다.국가가 대부분의 복지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 제공함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거점기관들이 존재하고 필요한데, 그 많은 수요와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공무원집단이 이를 모두 수행하기란 쉬운게 아니란 사실이다. 때문에 공공기관 또는 직할기관 외에 민간에 사회복지사업을 위탁 또는 허가하여 국가의 책임을 민간부분과 나누게 되었다.1961년,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사업법(최초 명칭 : 사회사업법)을 제정하며  제2조 정의에 '사회복지사업이란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의 자선·부조 활동 등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는 법률 제정과 함께 복지시설의 민영화를 추진하게 됐는데, 아무리 봐도 사회복지사업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공공성 유지를 위해 공적 재원을 투입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정부는 주로 생활보호대상자(현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 수용시설에 국한한 민간사회복지시설에 최소한의 보조금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을 개정하며 보조금 지원을 점차 확대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1995년 지방자치제 전면 실시되면서 지방정부가 사회복지 예산을 자체 편성 및 집행하게 됐고 이에 따른 시설 보조금도 증가하기 시작했다.2003년 사회복지시설 회계 규칙 제정, 2006년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2012년 이후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회계공시, 안전점검, 평가제도 의무화, 보조금은 운영비, 인건비, 시설비 등으로 세분화되어 투입하며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에 힘을 쓰게 된다.국가의 공공재원이 투입되기 시작했던 2000년 이후부터 사회복지공무원과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불편해지기(?) 시작했던 것 같다. 초기 사회복지공무원 제도가 1999년부터 시작되었기에 2006년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제공 이후 민간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현장 사회복지사들과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벌이게 된 것이다. 현장 사회복지사는 자신들의 인건비와 시설 운영비를 사회복지공무원에게 신청해야 했고 사회복지공무원은 신청서를 검토하여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게 됐다. 이런 시스템은 흠잡을 때가 없을만큼 투명하고 올바른 전달체계이자 정부와 민간이 서로 협력하며 헌법 준수와 관련 사업을 필력하는 아주 좋은 모습이다. 허나, 오늘날처럼 조직문화의 평준화, 인식에 대한 개선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대의 잘못된 관습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모양새다.일단, 돈이 움직인다. 즉, 예산이 지방정부에서 편성되고 지원이라는 명목으로 내려지기 때문에 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공무원에게 알 수 없는 눈치를 봐야 한다. 이건 마치 부정수급자도 아닌데 괜히 눈치를 보는 모양새고, 부정 지출과 관리 부실이란 지적을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하며 예산을 지출한다. 여기서 일부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공무원의 행위에 대해 횡포라고 표현하는 사람들도 등장하는데 그 사연을 살펴보면, 자신들이 생각하거나 판단한 지침대로 사회복지사의 행정능력을 낮게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일명 '주사법'이라는 용어가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사회복지공무원은 잦은 인사이동으로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그들이 정한 '룰'을 천명하곤 하는데, 이건 마치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같은 일들이 많기에 사회복지사들은 피로함을 느낀다.그럼, 사회복지공무원 입장은 어떨까?필자의 측근인 한 사회복지공무원도 불만이 없는 건 아니었다. 시대가 바뀌고 고학력자가 많아졌다고 한들, 컴퓨터 활용 능력과 이해도가 낮은 시설장 및 종사자들의 불만과 오래된 시설에서 장기간 근무한 일명 '고인물'들의 잘못된 행동 관습에 치를 떨기도 했다. 중앙정부의 지침과 지방자치정부의 지침을 받아 본인이 관리하는 시설에 전달하면 원칙에 의한 시설운영을 하는 곳이 10곳 중 6곳도 안 된다고 하소연하더라. 그리고 민원이 발생하면 처리 기한이 남아 있어도 무작정 사무실로 들이닥쳐 행정처리를 서둘러 달라는 독촉은 물론, 성에 안차면 나름 사회적 권력이 있는 단체나 특정 개인을 동원해 '찍어 누르기식' 압박을 가한다고 한다.자, 이제 우린 사회복지공무원과 사회복지사의 애매하고 묘한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어느 집단이든 긍정적인 부분만 있을 순 없고 부정적인 부분으로 상대를 억누르고 괄시하는 일은 없다. 다만, 서로 간의 업무의 이질성으로 인한 불만욕구가 반드시 존재한다는 사실을 통감해야 하기 때문이다.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공무원이 서로 협력해야 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복지 욕구 존재하기에 공공(공무원)과 민간(복지사)의 협력이 필요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복지의 질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공무원이 협력하여야만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사회복지사든 사회복지공무원이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반드시 이해하고 따라야 하는 윤리강령이라는 게 있다. 이 안에도 '전문적 협력'과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에 서로의 부족한 능력을 채워주는 아름다운 관계를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로,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공무원의 관계는 '상하관계', 또는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협력과 연계를 강조하는 '동반자'의 입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작성자복지학개론 시간 07-22 조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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